미디어로 보는 아이디어

국내외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소개합니다.

[특허 이야기] 아내 사랑이 만든 '일회용 반창고'
  • 등록일2016.10.18
  • 조회수44913
  • 댓글0

세상을 바꾸는 발명품은 기술을 가진 사람이나 연구자의 손에서 나온다고 생각하기 쉽다. 아무래도 도구를 다룰 줄 알고, 원리를 탐구하는 사람이라면 새로운 무언가를 만드는 데 유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편리한 물건 중에는 평범한 사람이 만든 것도 많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일회용 반창고’다. 일회용 반창고를 발명한 사람은 존슨앤존슨 사에 다니며 탈지면을 팔던 평범한 회사원 얼 딕슨(Earle Dickson)이었다.

 

 

얼 딕슨이 살았던 1900년대 초만 해도 거즈와 반창고가 하나로 붙은 형태는 없었다. 상처 부위에 거즈를 따로 잘라 올린 다음, 외과용 테이프를 붙이는 게 상처에 대처하는 일반적인 방법이었다. 물론 이런 형태라도 상처 부위를 감싸는 데 큰 문제는 없었다. 그런데 얼 딕슨에게만은 달랐다. 그가 사랑하는 부인 조세핀 딕슨 때문이었다.

 

조세핀 딕슨은 꽤 덜렁거리는 성격의 소유자였다. 게다가 부엌일에 익숙하지 않아 툭하면 칼에 손을 베이고, 뜨거운 냄비에 손을 데곤 했다. 아내를 지극히 사랑한 얼 딕슨은 그때마다 거즈를 붙이고 외과용 테이프를 발라주며 보살폈다. 하지만 자신이 집에 없을 때 손을 다칠 아내가 걱정됐다. 그는 다른 방법을 찾아야겠다고 결심했고, 매번 거즈를 자르고 외과용 테이프를 붙일 필요 없는 일회용 반창고 형태를 생각하게 됐다.

 

얼 딕슨이 아내를 위해 소소하게 발명해 낸 일회용 반창고는 존슨앤존슨을 세계적인 기업으로 키웠고, 가정 내에서 간단한 응급처치를 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wikipedia

 

거즈와 탈지면, 살균한 붕대 등을 팔던 존슨앤존스 사의 직원인 만큼 얼 딕슨은 반창고를 사용하는 데 능숙했다. 우선 그는 아내의 손에 붙여 줬던 경험에 비춰 외과용 테이프를 적당한 크기로 잘랐다. 그런 다음 가운데에 거즈를 접어 붙였다. 그런데 이것만으로는 부족했다. 외과용 테이프의 끈적끈적한 부분을 오래 보관하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오랜 연구 끝에 그는 나일론과 비슷한 직물 종류인 ‘크리놀린’을 찾아냈다. 이 헝겊은 표면이 매끄러워서 테이프가 깨끗이 떨어지고 빳빳해서 보전 상태도 좋았다. 이렇게 완성된 일회용 반창고는 아내를 크게 만족시켰다.

 

일회용 반창고 덕분에 혼자서도 다친 부위에 응급처치를 할 수 있게 됐다.

 

일회용 반창고가 전 세계인에게 편리하게 쓰이게 된 기회는 우연히 일어났다. 존슨앤존슨 사의 제임스 존슨 회장이 우연히 얼 딕슨이 붙인 일회용 반창고를 본 것이다. 그는 한눈에 일회용 반창고의 편리함을 알아챘고, 이 아이디어로 상품을 만들기로 했다. 이런 시도가 성공하면서 1921년 ‘밴드 에이드(Band-Aid)’라는 상품이 탄생했다. 세계 최초의 접착밴드이자 가장 유명한 일회용 반창고 브랜드가 된 제품이다.

 

초기 밴드 에이드 제품군. Ⓒkilmerhouse

 

이 제품은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고 1924년부터는 대량생산에 들어가게 된다. 결국 존슨앤존스 사는 밴드 에이드 덕분에 크게 성장했다. 얼 딕슨은 이에 대한 큰 보상을 받았을 뿐 아니라 존슨앤존슨 사의 부회장 자리까지 오르게 됐다. 아내를 사랑하는 순수한 마음에서 시작한 일은 한 사람의 인생을 크게 바꿔 놓았다.

 

현재 발매 중인 밴드 에이드 일회용 반창고. 오랜 시간 발전을 거듭한 결과 현재의 일회용 반창고는 그 종류와 기능이 매우 다양해졌다. ⓒSvetlana Miljkovic

 

‘혼자서도 쉽게 응급처치를 할 수 있다면 안심이 될 텐데….’라는 얼 딕슨의 따뜻한 마음은 지금도 수많은 사람들의 상처를 감싸주고 있다. 일회용 반창고의 사례는 위대한 발명이나 특허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사람에 대한 진실한 사랑이라는 점을 보여준다. 우리가 아끼는 이들이 무엇 때문에 불편한지, 어떤 것들을 필요로 하는지 살피다보면 일회용 반창고 같은 발명품이 다시 한 번 나올 수 있을 것이다. 얼 딕슨이 전하는 말도 이 점을 그대로 담아내고 있다.

 

 

“나는 성공하기 위해 발명하지 않았습니다. 단지 사랑하는 사람을 행복하게 해주고 싶었을 뿐입니다.” - 얼 딕슨

 

  • 출처 :

    연계 · 협력을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