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아이디어

국내외 스타트업계 최신 소식 및 업계 동향을 확인하는 공간입니다.

자동차 사용자들의 생생한 후기를 한눈에!
  • 등록일2015.07.20
  • 조회수1010
  • 댓글3
자동차 사용자들의 생생한 후기를 한눈에!
자동차 구매 경험 공유 SNS 앱 ‘Lilivu’


 

(주)크리에이드 김선범 대표


내 집만큼이나 까다롭고 꼼꼼하게 구매하는 것이 바로 '자동차'입니다. 연비, 안정성, 가격, 성능 등 확인해야 할 목록들이 많기 때문이죠. 이때 제조업체의 광고나 홍보 자료보다도 실제 사용자들의 후기가 훨씬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크리에이드 김선범 대표의 '자동차 구매 경험 공유 SNS 앱'은 관심 차량의 정보와 구매 경험 후기를 쉽고 편리하게 공유하는 서비스인데요. 차량 구매자들의 편의성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이런 아이디어를 고안해냈다고 합니다.

 
"실제 사용자들에게 자동차 구매 경험을 들을 수 있다면?"

몇 달을 심사숙고하여 장만한 자동차. 하지만 믿었던 정보들이 허위 혹은 과장이었다면 그 손해는 고스란히 구매자에게 돌아오기 마련입니다. 김선범 대표는 이런 피해와 손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창업 아이템을 구상했다고 합니다. 자동차를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이 자신의 구매 경험과 사용 후기를 공유한다면 정확한 차량 정보와 데이터가 구축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죠.

"과거 전통적인 소비자들의 경우, 소비 욕구가 발생하면 곧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았어요. 하지만 일본 광고기업 덴츠(Dentsu)가 발표한 ‘AISAS 이론’에 따르면, 새로운 소비자 구매 행동 패턴에 '검색' 단계가 추가된다고 합니다. 포털 사이트나 블로그, SNS, 가격 비교 사이트 등에서 관심 상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죠."

AISAS 이론이란 소비자의 구매 행동 패턴을 ‘Attention(주의) → Interest(관심) → Search(검색) → Action(행동) → Share(공유)’ 5가지 단계로 정리한 것입니다. 현재 차량 정보 검색과 관련된 온라인 채널로는 인터넷 동호회, 온라인 매거진, 커뮤니티, 블로그 등이 있는데요. 웹 환경과 비교할 때 모바일에서는 다소 이용에 한계가 있거나, 사용자 간 커뮤니케이션이 어려운 편입니다.

 

AISAS 이론에 따르면, 이제 소비자들은 검색을 통한 정보를 기반으로
구매를 결정하고 이후 구매 경험을 공유
 

모바일 기반 SNS 'Lilivu'로 차량 구매 경험을 공유한다.

김선범 대표는 AISAS 이론을 설명하면서 소비자들이 구매 이후에도 구매 과정의 만족도와 감정 등 구매 경험을 주변에 공유하는 '공유' 단계가 나타나는 특성이 있다고 했습니다.

"자동차를 구매하는 사람들에게 이러한 공유 단계가 확산될 수 있는 채널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모바일 기반의 차량 정보 공유 SNS로 개발 방향을 잡았죠."

이렇게 탄생한 SNS 앱 'Lilivu'는 사용자들이 차량의 세부적인 콘텐츠(사진, 동영상, 후기 등)를 직접 작성해 공유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관심 및 보유 차량을 등록하면 다른 사용자들이 작성한 해당 차량의 게시글(뉴스, 시승기, 사용자 리뷰 등)도 뉴스피드로 편리하게 받아 볼 수 있죠. 게시글에 대한 반응과 댓글은 물론, 친구 추가, 검색과 같은 기본적인 SNS 기능도 제공합니다.

 
'Lilivu' 서비스 개요도
 
'Lilivu' 화면 구성
 

창조경제타운의 든든한 멘토링 지원과 결실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점점 커지는 상황에서 '성공 창업'이 곧 최선의 대응이라고 생각했다는 김선범 대표. 대부분의 청년들이 안정적인 직업을 찾는 시대에 오히려 뚝심 있게 창업에 도전한 그의 용기가 남달랐는데요. 하지만 그만큼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합니다. 초기 개발자금 확보와 성공적인 사업화를 위해 아이디어 검증 및 보완 과정을 철저하게 거쳤으며, 이에 따라 시장 상황과 고객의 요구에 맞춘 사업모델을 발전시킬 수 있었죠. 특히, 창조경제타운 멘토링 서비스가 큰 도움이 됐다고 하는데요.

"ETRI 예비창업과제를 마치고 실제 창업에 뛰어들게 되면서 기업 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분야의 멘토링과 사업화 연계지원이 필요했어요. 그래서 여러 전문가의 멘토링 서비스와 지식재산권 확보를 위한 도움을 얻고자 창조경제타운에 아이디어를 접수하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