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아이디어

국내외 스타트업계 최신 소식 및 업계 동향을 확인하는 공간입니다.

[㈜제이에스바이오코켐 이종선 대표] 국제 기준 통과한 난연 수용성 코팅제 개발, ㈜제이에스바이오코켐
  • 등록일2015.11.11
  • 조회수1122
  • 댓글0

화재에 안전한 캠핑 용품, 저렴하게 이용하자

국제 기준 통과한 난연 수용성 코팅제 개발, ㈜제이에스바이오코켐

 

  도시를 떠나 자연과 함께 휴식을 취하는 캠핑. 요 몇 년 사이 굉장히 열풍이죠. 특히, 모든 야영 장비가 캠핑장에 구비되어 따로 챙겨 갈 짐이 적은 글램핑은 큰 인기입니다. 확실히 편하기는 하지만, 텐트 내부에 전기 용품 및 전열 기구 등이 설치되어 있어 자칫 잘못하면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제이에스바이오코켐(J.S Bio Kochem) 이종선 대표는 글램핑 화재 사고에 대비할 수 있는 캠핑 용품과 관련한 아이디어를 생각했는데요. 무독성 섬유 코팅제, 난연 수용성 폴리우레탄 접착제 및 코팅제(Flame Retardant Water Souble PU Coating Adhv)를 소개합니다.

 

 

지난 5월 인도 뭄바이에서 개최된 2015 대한민국우수상품박람회(G-FAIR KOREA)에 참석한 ㈜제이에스바이오코켐 이종선 대표

 

 

캠핑, 안전해야 즐겁죠

 

  올 초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한 큰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일가족이 캠핑을 즐기던 텐트에 불이 난 사고였죠. 텐트 안에는 어린 남매만 있었습니다. 부모가 잠깐 자리를 비운 사이 안타까운 일이 일어난 것입니다.

 

  캠핑 인구가 많아지면서 크고 작은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현재 전국 캠핑장 1,800여 곳 중 미신고 영업장(2013년 말 기준)이 약 90%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미신고 영업장은 안전 점검이나 단속 등을 피하며 사각지대에 놓여 있습니다. 전열 기구 무단 사용에 따른 위험이 늘 도사리고 있죠.

  

  이종선 대표는 전기 용품, 전열 기구 등 과열에 의한 글램핑 화재 사고를 보며 생각했습니다. ‘만약 방염, 난연 처리된 텐트였다면 화재를 조금이라도 지연시켜 인명 피해를 줄일 수 있지 않았을까?’ 그는 많은 연구 끝에 아웃도어 제품에 적용 가능한 난연성 코팅 접착제를 개발했습니다.

 

안전성은 높이고, 가격은 내렸다!

  수많은 캠핑 용품들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기능이 더해질수록 가격은 오릅니다. 소비자로서는 부담스럽기도 합니다. 화재에 대비해 난연성 텐트를 사용하고 싶어도 매우 고가이기 때문에 선뜻 선택하기가 힘듭니다.

 

  이종선 대표는 누구나 안전한 아웃도어 제품을 선택할 수 있으려면 가격이 저렴해져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소비자 안전을 고려하면서도 기존 제품보다 가격 부담이 적은 아웃도어 제품용 난연성 코팅제를 개발한 것이죠.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기업부설연구소에서 꾸준히 연구개발을 지속하는 제이에스바이오코켐

출처 / 제이에스바이오코켐 홈페이지(http://www.jsgreenbio.com/)

 

  “제이에스바이오코켐의 친환경 난연 수용성 코팅제 및 접착제는 불에 강한 소재로 안전할 뿐 아니라 국제적인 유해 물질 규제 법령에 맞는 유해 물질 무검출 코팅 접착제입니다. 코팅제의 단가를 낮춰 완제품의 가격이 저렴해진 것은 물론, 소비자들의 다양한 기호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여러 색상을 생산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텐트나 기타 섬유 원단의 표면, 자동차 시트 커버, 산업용 천막 등을 코팅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될 것입니다.”

 

  현재 난연성 코팅제는 기술 개발이 진행 중이며, 2016년 6월 완료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같은 해 말부터는 사업화가 가능하다고 하니, 이제 저렴한 가격으로 안전한 캠핑 용품을 이용할 수 있겠죠?

 

2014 대한민국 친환경 유공 시상식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받은 제이에스바이오코켐

 

 

작은 기업을 크게 키우는 창조경제타운

  이종선 대표는 약 15년간 중국 하이얼(Haier) 전자의 화학 바이오 산업 연구개발 총책임 및 고문으로 근무했습니다. 그는 해외에서 근무하며 미국의 CPSIA나 유럽의 REACH 등 국제적인 유해 화학 물질 규제 법령이 점점 강화되고 있다는 것을 알았죠. 국내의 화학, 섬유산업 군에서 아직 이러한 법령의 대응이 취약하다는 것을 간파하고, 강화되는 유해 물질 규제 법령에 알맞은 제품을 개발 및 생산하고자 2009년 5월 창업했습니다.

 

  자금 부족으로 기관에 도움을 청하는 경우가 많았다는 이 대표. 하지만 기술력보다는 담보력을 우선시하며 아이디어조차 들어보려고 하지 않을 때 많이 좌절했다고 해요. 그런 와중에 창조경제타운만큼은 중소기업에 힘이 되어줄 것이라는 희망을 갖고 아이디어를 제안했습니다.

 

  “우리처럼 작은 기업은 개발 의지는 있으나 자금력이 부족합니다. 기술력을 인정받기도 힘들죠. 창조경제타운에 아이디어를 제안해 사업화 지원을 받을 수 있다면 자금뿐 아니라 완성 후 시장 진입 시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아이디어 제안 후 전문 멘토에게 개선점, 기존 제품과의 차별성 등에 대한 조언을 많이 받았습니다. 지금은 R&D 자금과 더불어 사업화 지원을 받아 착실히 기술 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이 단계가 완료되면 현재 거래처를 통해 제품을 알리고 국내외 전시에 참가해 세계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할 계획입니다.

 

 

해외 바이어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제이에스바이오코켐

 

세계적인 환경기업으로 성장하고 싶다

 

  제이에스바이오코켐은 환경 유해 물질 무검출 제품을 생산하여 어린이들의 제품에 접목한 공을 인정받아 2014년 국무총리상을 수상했습니다. 우리나라 미래를 이끌어갈 어린이들의 건강을 생각하고, 지구를 생각하는 환경기업으로 인정받은 것이죠. 아웃도어 제품에 적용할 이번 코팅제 또한 안전과 더불어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만들고자 애쓰고 있습니다.

 

  이종선 대표는 제품을 개발할 때 항상 선진국 제품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도록 글로벌 진출을 염두에 둔다고 해요. 세계 시장을 개척하고,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으로 회사를 키우는 것이 목표라는 그의 꿈이 꼭 이루어지기를 창조경제타운이 응원하겠습니다.

 

  • 출처 :

    연계 · 협력을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