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아이디어

국내외 스타트업계 최신 소식 및 업계 동향을 확인하는 공간입니다.

[서울경제 파퓰러사이언스 선정 혁신 대상 | 자동차]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
  • 등록일2017.08.28
  • 조회수362
  • 댓글0

제네시스 ‘G80 스포츠’ 
현대자동차

 


기본 모델은 2륜 구동 방식이 적용되며, ▲전자식 상시 4륜 구동 시스템인 HTRAC(에이치트랙) ▲파노라마 썬루프 ▲최첨단 주행지원 시스템으로 구성된 ‘제네시스 스마트 센스 패키지’ ▲뒷좌석 컴포트 패키지 ▲뒷좌석 듀얼 모니터 등이 선택사양으로 구성된다. G80 스포츠는 최고 출력 370마력(ps), 최대 토크 52.0kgf·m을 발휘하는 가솔린 람다 V6 3.3 트윈 터보 직분사(GDi) 엔진을 탑재했으며, 엔진 저중속 회전영역인 1,300rpm에서부터 최대 토크가 발휘된다.  

이는 기존 G80의 최상위 트림인 3.8GDi 모델 대비 출력은 17.5%, 토크는 28.4% 높은 수치로 배기량은 줄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터보 차저 시스템을 적용해 일반 가솔린 모델 대비 월등한 동력성능을 갖췄다.  

연비는 최근 강화된 연비 측정방식(2014. 11. 20. 공동고시연비)에 따라 인증을 받았으며, 2WD 모델은 8.5km/L, AWD 모델은 8.0km/L다.  


[A] 타이어유통점 ‘타이어프로’  
금호타이어 
타이어 추천 및 교체와 더불어 공기압 점검, 인치업, 휠 얼라인먼트, 진동 조정, 밸런스 등 타이어와 직접 관련된 과학적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문적인 서비스는 고도로 숙련된 타이어 전문가들이 있어야 가능하다. 해외 기술연수, 단계별 세분화 된 기술 전문가 과정 등을 실시하고 있다. 국내 최초로 ‘겨울용 타이어 예약판매 및 보관서비스’ 와 ‘타이어 마모 수명 보증제’ 등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한다.

 

 

 

[B]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  
르노 
가정용 전기(220V)로도 3시간 충전이면 약 100㎞를 거뜬히 주행할 수 있다. 용도에 따라 1·2인승과 1인승 카고 차량으로 출시된다. 내연기관 차량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근거리 이동에 유용하며, 다품종 소량생산이 가능해 장애인·노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맞춤형 차량 개발도 가능하다. 배터리 용량은 6.1㎾h로 가정용 완속충전기(7㎾h)를 이용하면 1시간 내 충전할 수 있다.

 

 

 

[C]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올뉴XC90’  
볼보자동차 
추돌 위험성을 감지하는 긴급제동 시스템과 평행주차와 직각주차까지 지원하는 자동주차시스템, 헤드업 디스플레이(HUD)와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 4존 온도 조절 시스템, 이중 라미네이트 글라스, 20인치 휠, 9인치 터치스크린을 통해 애플 카플레이어 이용도 가능 하다. 반자율주행 기술인 ‘ 파일럿 어시스트’, 드라이브 -E 파워트레인은 연료 효율성은 높이고 배출가스는 줄일 수 있게 설계됐다.

 

 

 

[D] SUV 모델 ‘더 뉴 GLS’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길이 5130mm, 너비 1980mm, 높이 1880mm의 차체는 풀사이즈 SUV임을 입증한다. 외부 디자인은 강인함과 우아함을 동시에 강조하며 AMG 익스테리어 라인과 21인치의 AMG 알로이 휠이 적용되었다. 더 뉴 GLS 350 d 4MATIC 에는 오프로드 주행 프로그램이 결합된 혁신적인 다이내믹 셀렉트가 적용되어 최대 6가지 주행모드를 제공한다. 더뉴 GLS는 주행모드에 따라 서스펜션의 답력을 조절하는 어댑티브 댐핑 시스템(ADS)을 장착한 에어 서스펜션 적용으로 어떤 조건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을 보장한다. 또, 효율성이 더욱 향상된 최신 4MATIC 상시 사륜구동 시스템 탑재로 모든 도로 상황에서 즉각적으로 반응하여 최적의 구동력을 확보한다.

 

 

 

[E] 스마트폰연동 헤드업디스플레이 ‘불스원 스마트 허드’ 
불스원 
차량 전면유리 정보투영 기술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스마트폰과 연동 사용할 수 있다. 내비게이션 길안내는 물론 다양한 차량정보가 그래픽 이미지로 투영돼 시선의 분산 없이 안전한 운전을 가능하다. 스마트 허드는 제품 본체에 있는 액정 디스플레이가 전용 반사필름을 거쳐 차량 전면 유리창에 투영하는 구조다. 스마트폰과 블루투스 연동 기술력을 더해 스마트폰의 내비게이션 길안내, 운행 기록 자기진단장치(OBD)정보의 동시 확인이 가능하다. 

 

 

 

[F] HD DMB 적용 ‘아이나비 X1 PLUS’ 
팅크웨어 
국내 최초 증강현실 솔루션과 첨단운전자지원 시스템, 실사 항공 3D지도 등 프리미엄 기능이 모두 탑재된 ‘DriveX’는 스마트 카 기술이 융합된 차량 진단 및 분석 시스템 이다. 차량과 OBDII 단말기, 내비게이션을 연결한 ‘DriveX’는 순간연비, 차량점검 상태, 배터리 전압, 유류비 등을 안내해 차량 관리가 편하다. 후방카메라 밝기 및 화질 개선, Quad Core 1.6GHz CPU, ‘U-Blox8’ GPS 탑재,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 킷캣’을 지원한다.

 

 

 

[G] 자율주행기술 ‘DAS’ 
현대모비스 
센서로 인식하고 전자제어장치(ECU)로 정보를 판단,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DAS 관련 기술은 스마트크루즈컨트롤 (SCC), 차선유지보조장치(LKAS·Lane Keeping Assist System), 능동 측면사각감지시스템(Active BSD·Active Blind Spot Detection), AEB(긴급제동보조시스템) 등이다. 스마트크루즈컨트롤은 차량 전방의 레이더 센서를 통해 차간 거리를 실시간 측정해 적정 차간 거리를 유지하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차선유지보조장치는 운전자가 방향지시등 조작 없이 차선을 이탈하면 차선을 이탈했다는 경고를 운전자에게 알리고 자동으로 핸들을 조향해 차선을 유지할 수 있게 제어한다. 능동 측면사각감지시스템 은 주행중 후측방 사각지대 차량을 감지해 사이드미러에 경보등을 켜준다. 긴급제동보조시스템은 전방 카메라 센서와 레이더 센서가 앞의 장애물을 감지해 위험한 상황이면 운전자에게 경고하고, 그래도 운전자가 차량을 제어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긴급 제동해준다.

 

 

 

[H] 인디언 치프테인 다크호스  
화창상사 
배거 타입의 인디언 치프테인 다크호스는 전통적인 실루엣 위에 스마트키 그리고 ABS와 크루즈 콘트롤 등의 현대적인 사양이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으며 배기량은 1,811CC이다.블랙 머플러 실드&블랙 펜더 트림을 장착하여 차체의 강력한 무광 블랙 스타일을 확장하고 스타일리시한 블랙 썬더 스트로크 하이 플로우 에어 클리너는 강력한 V-Twin 엔진이 스로틀 응답성을 더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I] PHEV 스포츠카 i8 
BMW 
BMW i만의 특별한 설계 개념인 ‘라이프 모듈’과 ‘드라이브 모듈’로 구성됐다. 탑승 공간을 구성하는 라이프 모듈은 신소재인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CFRP)으로 제작됐다. 파워 트레인과 고전압 배터리, 섀시 등이 통합된 드라이브 모듈은 알루미늄으로 만들어 공차 중량은 1485㎏으로 매우 가볍다. ‘BMW피션트다이내믹스’ 의 최신 기술인 PHEV 시스템이 적용됐다.

 

 

서울경제 파퓰러사이언스 편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