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아이디어

최신 트렌드를 한눈에 확인해 보세요.

[칼럼] 당신의 마케팅에 도파민을 뿌려라(1)
  • 등록일2019.01.30
  • 조회25
  • 댓글0

호르몬을 사용해서 사람의 행동을 조종하고 물건을 사도록 만든다. 도파민을 이용해 마케팅하겠다는 이야기는 언뜻 들어선 과학 맹신도나 할 법한 허무맹랑한 소리로 들린다. 하지만 놀랍게도 이미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꽤 많은 기업이 도파민 마케팅을 하고 있다.


도파민은 대뇌 속 보상 체계의 핵심이 되는 호르몬이다. 마케팅 전문가는 어떻게 하면 보상 체계에 더 많은 도파민을 주입하여 소비자를 흥분시키고 물건에 손을 뻗게 만들 수 있을지 궁리하는 직업이라 할 수 있다. 광고 속에 소비자가 풀 수 있는 간단한 퍼즐을 넣는 것이 좋은 예시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뒤죽박죽 섞어 놓은 철자 사이에 글자를 조합하면 특정 브랜드 이름이 얻어지는 퍼즐을 푼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해당 브랜드를 더 오래전부터 알고 있었다고 답했으며 품질에 대해 더 후한 점수를 내리는 경향이 있다.


도파민이란 무엇인가


우리 뇌 속에는 뉴런 사이를 연결하는 화학적 메신저가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활발히 활동한다. 이를 신경전달물질(Neurotransmitter)이라 한다. 도파민은 대표적인 8종류의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다. 도파민은 보상을 바라는 행동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 뇌는 달콤한 음식을 먹었을 때, 사랑할 때, 새로운 지식을 얻었을 때, 쇼핑에 나설 때 또는 친구로부터 우정어린 선물을 받았을 때 많은 양의 도파민을 분출한다.


불행하게도 엄청난 양의 도파민이 뿜어져 나와 형언하기 어려울 정도로 폭발적인 행복감을 느끼는 때는 바로 마약을 복용할 때이다. 신경성 마약은 강제로 도파민 분비를 촉진하고 복용자에게 거짓된 천국을 맛보게 한다. 한번 천국에 다녀온 마약 복용자는 평범한 방법으로는 결코 경험할 수 없는 강렬한 시간을 잊지 못하고 대부분 중독자가 된다.

 

통신 기술과 소셜 미디어의 급속한 발전은 도파민 마케팅이 활약할 수 있는 무대를 마련해줬다. 스마트폰, 게임 콘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은 모두 우리의 도파민 보상 체제를 자극한다.

 


그림1. 도파민은 우리를 행복하게 만든다. 출처: https://www.optimallivingdynamics.com/blog/increase-dopamine-naturally

 

마케팅에 도파민 끼얹기 

 

도파민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대략 살펴보았다. 이제 어떻게 도파민이 당신의 마케팅에 도움을 줄 수 있을지 알아보자.

 

다음편

[칼럼] 당신의 마케팅에 도파민을 뿌려라(2)-[바로가기]

 

글: 이형석 과학칼럼니스트

  • 출처 :

    기타 연계 · 협력을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